50년 전 아폴로 우주비행사들이 촬영한 사진이 궁금한 분
아폴로 임무에 대해 새로운 내용이 알고 싶은 분
과학동아 7월호 특별판 'SPACE'는 아폴로 계획의 마지막 임무인 아폴로 17호까지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모았습니다. 아폴로 임무 사상 가장 유명한 사진으로 꼽히는 '지구돋이'에 얽힌 사연도 소개합니다.
인공위성, 로켓 등 우주 기술 개발에 관심이 많은 분
한국의 민간 우주 산업 현황이 궁금한 분
국내 초소형위성 벤처, 우주 스타트업을 모두 처음으로 시작한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박재필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대표입니다. 한국에서도 우주 기업이 성공할 수 있을까요? 박 대표에게 물어봤습니다.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과 관련된 음모론을 한 번이라도 들어본 분
아폴로 11호 달 착륙이 왜 사실일 수밖에 없는지 과학적으로 궁금한 분
1969년 7월 20일(현지시간) 미국의 유인 우주선 아폴로 11호의 착륙선 이글은 분명 달 표면에 무사히 내려 앉았습니다. 그런데 5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폴로 11호의 우주비행사들이 정말 달에 다녀왔는지 못 믿겠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간의 음모론을 한데 묶어 속 시원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우주의 시작과 끝 같은 근본적인 물리적 성찰에 관심 있는 분
우주의 종말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한 분
우주가 약 138억 년 전 빅뱅으로 탄생해 지금과 같은 광활한 우주가 됐다는 빅뱅 이론은 인간이 보지 못한 우주의 과거를 매우 그럴듯 하게 설명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알지 못하는 우주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우주의 종말에 관한 3대 이론을 소개합니다.
어떤 나라가 달 탐사에 성공했는지 궁금한 분
달과 화성 탐사를 왜 하는지 궁금한 분
인도가 7월 14일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2호'를 발사합니다. 이번 탐사의 목적은 달에 무궁무진하게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자원인 헬륨3을 찾는 것입니다. 찬드라얀 2호가 착륙선을 무사히 달 표면에 내려 놓으면 인도는 옛 소련,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달에 탐사선을 착륙시킨 나라가 됩니다. 인도의 도전은 성공할까요.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선이나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어떤 음식을 먹는지 궁금한 분
우주 음식의 맛이 궁금한 분
우주 공간에서는 중력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코가 막혔을 때처럼 혈관이 팽창하고, 그 탓에 음식 냄새를 잘 맡지 못합니다. 우주비행사들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그간 개발된 우주 식품으로 레스토랑을 차린다면 성공할까요? 김치, 라면, 비빔밥, 불고기 등 한식도 24종이나 있다는 사실은 안 비밀입니다.